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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

성공적인 국제 프로젝트의 비결

by 모닝쁘미 2024. 10. 20.

대부분의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국제 사업에서 성패를 좌우하는 것도 결국은 사람이다. 한국과 해당국과의 거리가 멀수록 이것은 진리에 더 가깝다. 비행기를 타야하고 언어가 다를 때, 파트너가 사업의 목표를 잘 이해하고 현지를 움직여 주면 천사가 따로 없다.

 

우리 파트너는 인도네시아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의 국장이었다. 그에게서 슬픔을 느꼈다면 새벽녘의 아잔 소리에 잠을 설친 때문이었으리라. 묵직한 내공이 느껴지는 국장은 한국의 젊은이들이 자카르타에서 지정해 준 학교의 교실 한 개에 40대의 컴퓨터를 설치하고, 교사들을 상대로 인터넷 활용법을 가르치겠다는 우리의 계획에 매우 감사해 했다. 그리고 그는 열성적으로 봉사단을 지원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국제프로젝트의 성공 요인들 (그림 참고: Khan, R. A. and Spang, K.(2011) )

 

국제간 프로젝트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로는 국가적 요인도 있지만 이 과제는 양국의 교육부 채널을 이용함으로 큰 문제는 없다. 사업지도 학교였고 교장들은 자신의 학교에 컴퓨터실이 마련됨으로 즐겁다. 협조는 자동적으로 따라온다.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사람이다. 우리의 경우는 대상이 교사이다. 아무리 개도국이라 해도 교사는 어느 정도 훈련이 되어 있으리라. 또한  가르치는 일'을 하는 동질감도 안심이다. 비록 소규모이긴 하지만 처음 시도하는 인터넷 봉사단 역할을 잘하게 할 방법은 무엇인가? 2주일이나 되는 자카르타 생활을 혈기 왕성한 대학생들이 어떻게 안전하게 지나게 할 것인가? 걱정이 되었다.

 

이 일의 장점은 한국의 교사와 예비교사가 다른 나라의 교사들을 직접 가르친다는 것이다. 교사들은 그렇다 하더라도 예비교사들이 교사를 대상을 가르치는 것은 그리 쉽게 생각할 일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그들이 성공적으로 이 일을 하고 나면 그들의 자존감은 더 없이 높아질 터였다. 이것이 이 사업의 또 다른 목표이기도 했다.

 

사전 조사 후 학생들과 함께 교육 자료를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 경우를 생각했다.

 

컴퓨터 40대를 한국에서 운반해 주기로 한 기관이 있으므로 컴퓨터가 설치된 교실이 우리를 기다리겠지. 인터넷 사정을 모르지만, 40대의 컴퓨터를 그곳의 인터넷 망과 연결시켜 한국의 서버와 접속시키는 것이 중요했다. 다음에는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로 자신들의 학교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서버에 호스팅 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각 학교의 홈페이지가 작동하면 미션은 완성되는 것이다.

 

이런 추론을 바탕으로 웹페이지 작업을 위한 HTML 문서 작성 교재를 만들었다. 교실의 컴퓨터를 묶어 네트워크화 할 목적으로 RJ45 커넥터와 케이블 및 클리핑 툴을 준비했다. 학생들은 2주간 수업을 파트를 나눠  연습 했다. 강의를 영어로 해야 한다니 긴장이 되는 눈치였으나 기쁨이 넘쳤다.

 

영어로 된 교재와 케이블이 든 박스가 연구실을 차지하고 기타 물품들이 갖추어져 갈 때 쯤 컴퓨터 배송이 시작되었다는 연락이 왔다. 드디어, 본 게임이 시작되는 느낌이었다.

 

 

[참고]Khan, R. A. and Spang, K.(2011).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International Projects. The 6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Data Acquisition and Advanced Computing Systems: Technology and Applications, 15-17 September 2011, Prague, Czech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