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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

도미니카 공화국 여행 4

by 모닝쁘미 2024. 11. 19.

[왜 그들은 ICT에 진심인가?]

교육 관련자, 특히 관리들은 학교 교육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접목하는 것을 좋아 한다. 우리가 도착한 때는 마침 제주시 교육감 일행도 산토도밍고에 와 있었다. 우연의 일치다. 도미니카 교육부장관 초청 환영식에 한국 대사 일행과 함께 참석했다. 제주 교육감 일행과 한국인들은 환영사 및 인사말, 기념품 교환, 기념 촬영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이런 자리는 의례 그렇듯이 좋은 말이 오간다. 양국가간의 상호 우호적인 교류협력에 서로 감사한다. 앞으로도 발전적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자는 덕담을 나누었다.

 

개발도상국의 정책 입안자들은 ICT가 교육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사회 경제적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 때문에 교육 분야에 ICT를 이용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그날 나눈 덕담들도 대부분 이런 이야기 들이다.

[컴퓨터 실습실의 학생들: 미소를 보자]

 

순전히 사람의 배운다.’는 측면에서 이런 기술의 이용이 필요한 이유를 Bloom의 논문을 빌어 설명하고 싶다. 인간은 오늘 배운 것을 내일이면 거의 다 기억하지 못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밀러(Miller)의 매직 넘버라고 불리는 ‘7 ± 2’ 실험은 인간의 단기 기억의 한계를 보인다. 이 실험에서는 사람들이 숫자를 기억하는 한계가 7개 정도라고 본다. 9개 이상 넘어가면 기억이 어렵다.

 

예를 들어보자. 4, 7, 2, 3, 0, 8, 1 이렇게 불러준 뒤에 그대로 말해 보라고 하자.

거기 까지는 잘 될 것이다.

여기에 5, 9, 1, 4 더 추가하면 어려워진다!

그런데 이것을 (472) (3081) (5914) 이렇게 덩어리 지워 보자.

그러면 다시 기억이 잘 된다. 이 덩어리도 7개까지다. 그 이상 되면 어렵다.

 

이것이  (010) (1234) (5678) 이렇게 전화번호를 몇 개의 수자로 묶어 표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람은 기억의 한계를 가지고 있고, 교육은 기본적으로 기억하는 것과 관련이 깊다. 어떤 내용을 머리에 기억할 수 없다면 그것을 출발점하여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지니는 인간의 교육을 돕기 위해서 교육정책자나 가르치는 자는 부단히 노력할 수밖에 없다. 이런 노력의 일환이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교육에 투입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벤자민 블룸(B. Bloom: 참고)1984년에 발표한 ‘The 2 sigma problem’ 논문은 교육에 기술이 필요한 에듀테크의 필요성을 학문적으로 입증한 기념비적인 것이다. 에듀테크는 교육에서 ‘Edu’를 떼어내고 테크놀로지에서 ‘Tech’을 떼어 내어 만든 합성어다. EduTech.

 

블룸은 한마디로 ‘3~4명 또는 일대일 교육 방법이 20~30명을 모아서 수업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보여 주었다. 가르치는 사람이 꼭 교대나 사대를 졸업하지 않아도 그렇다. 한국에서 과외가 성행하고, PISA 점수가 높게 나오는 이유가 혹시 이런 연구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컴퓨터와 ICT 기술을 통합시켜 소그룹 교육의 효과성을 낼 수 있는 체제를 만든다면 정책입안자들의 경우는 일석이조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이러닝 컨설팅을 하면서 ICT를 교육에 도입하자고 각 국가는 열성적일까?’하는 질문이 계속된다. 들여다보면 더 긴급한 문제들이 교육 현안으로 많이 있는데도 말이다.

[산토도밍고의 석양]

 

그럼에도 우리는 임무를 완수했고, 11월의 2차 방문을 통하여 한국의 입장에서 볼 때 도미니카공화국은 ICT를 어떻게 교육에 이용해야 하는 지 방향을 줄 수 있었다. 두툼한 보고서와 함께. 그리고 카리브 해의 따뜻한 바람과 여유 있는 바닷가의 풍경은 다시 가보고 싶은 나라로 남았다. 조니 뎁의 카리브 해의 해적선을 떠 올리며.

 

 

참고: B. Bloom(1984). "The 2 Sigma Problem: The Search for Methods of Group Instruction as Effective as One-to-One Tutoring". Educational Researcher. 13 (6): 416.